상단여백
HOME 지속가능사회 기후변화
아부다비 전력청 “알 다프라 프로젝트 입찰 완료… 전 세계 최저 태양광발전 단가 확보”아부다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연간 240만톤 이상 감소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프로젝트 누르(빛) 아부다비 프로젝트

 

아부다비 전력청(ADPower)이 전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태양광발전 단가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아부다비 전력청은 2019년 아부다비의 알 다프라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를 위한 독립발전사업자(Independent Power Producer, IPP) 입찰을 진행한 결과, 5개의 입찰자 가운데 세계 최저 가격인 킬로와트시(kWh)당 USD 1.35센트를 제시한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알 다프라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는 아랍에미리트의 약 16만 가구에 전기 공급이 가능한 2기가와트(G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2022년까지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2019년 4월부터 상업 가동된 세계 최대인 약 1.2GW 규모의 ‘누르(빛) 아부다비’ 프로젝트의 약 두 배에 가까운 발전량 규모이며 태양광발전 단가는 약 44% 인하된 수준이다. 알 다프라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는 시행 후 아부다비의 태양광발전 용량을 3.2GW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태양광 PV 모듈, 인버터 설치와 송전망 및 관련 시설 연결을 포함 태양광발전소의 자금 조달, 건설, 운영 및 유지를 전체적으로 아우르며 아랍에미리트 전역에서 급증한 태양광발전의 수요를 맞추는 동시에 효율성 및 지속 가능성 제고에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지속가능성 제고 측면에서 아랍에미리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연간 360만미터톤(MT) 이상의 감소가 예측되며 이는 72만대의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량과 동일하다.

아부다비 전력청 CEO 자심 후세인 타벳(Jasim Husain Thabet)은 “아부다비가 지속 가능성과 신재생 기술에 꾸준히 노력한 결과 아랍에미리트의 전력 생산 방식은 눈에 띄게 변화했다”고 말했다.

아부다비 수전력청 CEO 오스만 알 알리(Othman Al Ali)는 “가격 경쟁력 확보는 매우 중요한 성과로 아부다비를 전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태양광 에너지 발전 개발 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경제적 혜택을 늘릴 계획이며 2022년 2분기에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알 다프라 태양광발전 프로젝트가 아랍에미리트 수전력청의 청정에너지 전환 목표 달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랍에미리트 에너지 전략 2050의 일환으로 아랍에미리트는 전체 생산 에너지 중 청정에너지의 비율을 25%에서 50%까지 늘리고 탄소 발자국을 70%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친환경 에너지 도시 마스다르에서는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재생 에너지 기술에 대한 개발 및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는 육지 및 해상풍력, 태양광발전(PV), 집광형 태양열발전(CSP), 폐기물 에너지 전환(waste-to-energy)과 저탄소 도시개발을 포함한다.

아부다비 전력청(Abu Dhabi Power Corporation) 개요

아부다비 전력청(ADPower)은 아부다비 개발 지주사(ADQ)의 자회사로써 아부다비의 수도와 전기 분야의 재무 및 운영 성장을 감독하는 공공 주식회사다. 아부다비의 수도, 전기 분야의 미래에 적합한 신뢰성, 효율성, 지속가능성 그리고 가치를 창출하는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맡고 있다. 아부다비 전력청의 자회사로는 에미레이츠 수전력청(EWEC), 아부다비 송전청(TRANSCO), 아부다비 유통공사(ADDC), 알 아인 유통공사(AADC), 알 미르파 전력청(AMPC), 아부다비 에너지 서비스 회사(ADES) 및 아부다비 국영 에너지공사(TAQA)가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www.abudhabipower.a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미레이츠 수전력청(EWEC) 개요

아부다비 전력청(ADPower)의 자회사인 에미레이츠 수전력청(EWEC)은 아부다비와 그 외 지역의 수도와 전력 계획, 예측 및 구매를 담당한다. 에미레이츠 수전력청은 독립 생산자로부터 수도와 전기를 독점 조달해 배급 회사에 대량 공급 및 수요의 장단기 균형을 보장한다. 에미레이츠 수전력청(EWEC)은 아부다비 전력청(ADPower)의 자회사다.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www.ewec.a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소연 기자  sustainability@sjournal.kr

<저작권자 © 지속가능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소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