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속가능사회 기후변화
부산대학교, ‘건축물의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 실무’ 강좌 개최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건축물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관련 실무자 대상 ‘건축물의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 실무’ 강좌를 11월 5일 진행한다. 이 강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설계자는 녹색건축물 조성지원법 제14∼17조,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그리고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881호에 따라 일정규모 이상 및 대상 건축물에 대하여 녹색건축물 인증 및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이 규정들은 건축물의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하여 열손실 방지 등 에너지절약 설계에 관한 기준, 에너지절약계획서 및 설계 검토서 작성기준, 녹색건축물의 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한 건축기준 완화에 관한 사항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열손실방지 등의 에너지이용합리화를 위한 조치는 거실의 외벽, 최상층에 있는 거실의 반자 또는 지붕, 최하층에 있는 거실의 바닥, 바닥 난방을 하는 층간 바닥, 거실의 창 및 문 등 열관류율 기준 또는 단열재 두께 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단열조치 일반사항 등은 건축부문 의무사항을 따른다. 또한 건축물의 배치·구조 및 설비 등의 설계를 하는 경우에는 에너지가 합리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다.

강좌내용은 △녹색건축 △친환경주택 △에너지효율등급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등의 개요 △건축 부문의 의무사항 △성능지표검토서 △소요량평가서 △에너지절약계획서·열교 작성 실습 및 사례 △기계·전기·신재생 부문의 의무사항 및 성능지표검토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교육경력이 많은 전문가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어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비는 무료(대규모 기업은 일부 유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하여 무료로 교육하는 곳으로,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곳이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이지니 기자  luxjin@sjournal.kr

<저작권자 © 지속가능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