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속가능사회 기후변화
2023년까지 바이오에너지가 재생에너지 성장을 이끌 것이다

바이오에너지란 바이오매스(biomass)를 연료로 하여 얻어지는 에너지로 직접연소, 알코올 발효 등을 통해 얻어지는 에너지이다. 신재생에너지가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바이오에너지의 등장으로 재생에너지의 성장을 늘릴 수 있다. 국제에너지협회에 따르면, 액체 바이오 연료와 바이오가스의 바이오에너지는 난방과 운송 부문에서 사용이 증가하면서 2023년까지 재생에너지 소비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한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태양 광전지 용량은 2023년까지 거의 600기가와트(GW)에서 1테라와트로(GW)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다른 모든 재생에너지 기술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2018년 10월 7일 로이터의 보도이다.

 

국제에너지협회에 따르면, 액체 바이오 연료와 바이오가스로 얻어지는 바이오에너지는 난방 부문과 운송 부문에서 그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2023년까지 재생에너지 소비의 성장을 이끌어 갈 것으로 예측된다.

2023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율은 계속해서 증가하여 2023년에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줄어들고, 에너지 소비 전체의 40%를 재생에너지가 차지할 전망이다.

태양광과 풍력 발전은 전기 부문에서 계속 사용될 예정이지만 바이오에너지는 여전히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국제에너지협회(IEA)가 연간 재생에너지에 대한 보고서에서 언급했다.

"현대식 바이오에너지는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간과되고 있는 커다란 분야입니다" 라고 국제에너지협회의 사무총장인 파티 비롤(Fatih Birol)이 말했다.

"세계의 총 재생에너지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오늘날 약 50%인데, 이는 수력, 바람, 태양열 그리고 다른 모든 재생에너지들을 합쳐놓은 것과 같다"라고 그는 덧붙여 말했다.

소위 현대 바이오에너지는 버개스(bagasse, 사탕수수 찌꺼기)와 다른 식물들로 만드는 액체 바이오 연료, 바이오가스를 비롯한 기술을 의미한다.

그리고 전통적인 바이오에너지는 나무, 동물의 배설물, 그리고 전통적인 숯과 같은 바이오매스의 연소를 의미한다.

세계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는 재생에너지 기술의 비율은 2023년에 재생에너지 기술의 비율은 2023년에 5분의 1이 증가하여 12.4%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모든 부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해로운 대기 오염을 줄이려는 정책으로 세계재생에너지의 성장을 주도할 것이고 이는 2023년이 되기 전까지 재생에너지 소비량이 가장 큰 유럽 연합을 능가할 것이라고 보고서에서 언급되었다.

세계 최대 에너지 소비국인 브라질은 바이오에너지와 수력발전을 중심으로 2023년에 최종 에너지 소비량의 약 45%를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면서 재생에너지 점유율이 가장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적으로 태양 광전지 용량은 2023년까지 거의 600기가와트(GW)에서 1테라와트로(GW)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다른 모든 재생에너지 기술을 합친 것보다 더 많다.

풍력 에너지는 재생 가능한 용량 증가에 60% 정도로 차지하며 두 번째로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수력발전은 2023년까지 가장 큰 재생 가능한 전기 공급원으로 남을 것으로 예측된다.

 

김민주 인턴기자  sustainability@sjournal.kr

<저작권자 © 지속가능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