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속가능사회 도시농업
아프리카의 도시농업은 식량부족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급격한 인구 증가와 도시에서의 공급 불균형으로 인한 식량 부족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아프리카의 급격하게 성장하는 도시에서 식량을 생산할 수 있는 도시 농업을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제시한다. 2019년 3월 5일 뉴욕타임즈 보도이다.

 

세계 인구는 2050년까지 30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고, 그 중 80퍼센트는 도시 중심에 살게 될 것으로 예견된다. 아프리카의 도시 성장률은 3.5퍼센트로, 모든 대륙 중 가장 높다.

개발도상국의 빠른 도시화는 도시 빈곤과 도시 식량부족 문제로 이어진다. 일자리 부족과 비싼 음식 값과 영양 부족은 아프리카의 도시 식량 부족 문제를 심화한다.

대부분의 나라는 도시의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업을 발전시켜왔다. 도시에서의 농업을 통해 가난한 사람들의 식물 재배, 도시 안팎에서의 가축 사육, 지역사회 정원과 옥상정원, 도심 속 숲, 초록 담장, 수직 농장, 축산업, 도시 양봉업 등을 가능케 함으로써 그들을 도울 수 있다. 이는 도시 빈곤층에게 자립 가능한 수익도 제공할 수 있다.

도시 농업의 중요성은 점점 더 유엔 인간주거계획(UN-Habitat), 식량농업기구(FAO) 등의 국제기구에게 인정받고 있다.

 

도시 농업과 아프리카

유엔 인간주거계획에 따르면, 아프리카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대륙이다. 2050년이면, 아프리카 사람들 중 60퍼센트는 도시에 살게 될 것이다. 아프리카의 도시화는 도시 빈곤과 식량 부족 문제를 수반한다.

도시 농업은 아프리카의 많은 도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탄자니아의 다르에스살람에서는, 몇몇 지역사회의 도시 정원은 도시 농업의 일부로서 시행되고 있다. 주민인 마자니 씨가 2001년에 말한 바에 따르면, 다르에스살람에서 도시 농업은 비공식 부문의 최소 60퍼센트에 이르며, 두 번째로 많은 도시 일자리를 담당한다. 

잠비아의 루사카에서는, 도시 주민의 절반 이상이 그들의 식량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도시 농업에 참여하고 있다.

카메룬의 야운데에서는, 많은 도시 가정들이 가금류, 젖소, 돼지 등의 가축을 기른다. 1998년 맥스웰(Maxwell), 레빈(Levin), 체트(Csete)의 연구에 따르면, 캄팔라에서는 저소득층 농가의 5살 이하 어린이들이 고소득층이고 농사를 짓지 않는 가정의 어린이들보다 영양 상태가 확연히 좋았다고 한다.

짐바브웨 하라레의 보여-보어(Bowyer-Bower), 드라카키스 스미스(Drakakis Smith)에 따르면, 저소득층이 소비하는 음식의 60퍼센트는 스스로 생산한 것이라고 한다.

케냐의 나이로비에서는, 다양한 모임과 단체가 도시 거주자들이 기다란 모래주머니 속에서 식물을 길러 자신만의 정원을 만드는 “가방 속의 수직정원”을 대중화하는 것을 도왔다.

식량농업기구는 아프리카의 도시 농업 계획을 지지하고 있다. 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2020년이면 아프리카에 3천 5백만 명의 도시 농부가 생길 것으로 추정된다. 예를 들어, 콩고민주공화국은 식량농업기구의 도시 원예학 계획을 통해 도시로 이주해온 시골 농부들에게 기술을 가르치고 있다.

르완다에서는, 2009년에 도시 농업이 공식적으로 키갈리 종합개발계획에 포함되었다. 키갈리 도시 정부는 도시가 상업적으로 식량을 수출하고, 수익을 창출하고, 도시 식량 공급을 촉진할 잠재력이 있는 도시 농업에 집중하라는 식량농업기구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세계 상황

식량 확보에 동력을 제공하는 도시 농업은 전 세계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특히 오스트레일리아의 퀸즐랜드, 이집트의 카이로, 쿠바의 하바나, 짐바브웨의 하라레, 태국의 방콕과, 중국, 미국 내 도시 등에서 널리 시행되고 있다. 식량 안보 이외에도, 친환경 성장 전략 또한 많은 국가가 도시 농업을 받아들이고 촉진하도록 하고 있다.

 

제안

아프리카의 도시에 가난한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도시 농업 정책을 돕고 강화하는 것은 식량 확보와 영양에 중대한 영향을 줄 것이다.

도시 농업은 사람들에게 주요하거나 추가적인 수입을 제공할 수 있다. 많은 아프리카 국가에서 도시 농업으로 인한 소득이 상당하다. 바마코, 말리, 다르에스살람 등 많은 아프리카 도시에서, 도시 농부의 경제적 소득은 비숙련 건설 노동자의 수입과 비슷한 것으로 추정된다.

도시 농업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도시 토지 사용 계획을 규정함으로써 지역사회에 소유권을 부여하여 도시의 황무지가 농업적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는 등 근본적인 변화를 시행할 필요도 있다. 또한, 도시 거주자 중 정원이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그 공간을 채소와 과일을 길러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지도를 받을 수 있다.

도시 농업을 지속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작은 땅에서 농사를 짓는 혁신적 기술을 돕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정책, 기반 시설, 재정, 훈련, 의식 등이 도시에서 농업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 요소라 할 수 있다.

 

김지언 인턴기자  sustainability@sjournal.kr

<저작권자 © 지속가능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