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속가능사회 환경
대기오염과 아동의 비만은 상관관계에 있다

대기 오염이 아동 비만을 일으킨다고 주장하는 새로운 연구가 나왔다. 아동 비만 외에도 선천적 장애, 유아 돌연사, 천식 등 모두 대기 오염과 연관이 있고, 대기 오염이 해결됨에 따라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2018년 11월 4일 가디언 지 보도이다.

 

차량으로 인한 대기 오염에 일찍 노출되는 것이 아이들의 비만율을 높인다고 새 연구가 밝혔다.

디젤 엔진에서 내뿜어진 높은 수준의 이산화질소는 신생아에게 상당히 빠른 체중 증가로 이어진다고 과학자들이 밝혀냈다. 최근의 연구들에 의하면, 도로 교통으로부터 만들어진 다른 오염 물질 또한 아이들의 비만과 연관이 있다.

영국의 대부분의 도시지역은 이산화질소 오염의 정도가 불법적인 수준이고, 정부는 이산화질소 오염에 대한 계획이 부적절하다는 이유로 고등법원에서 세 번의 소송을 졌다. 이산화질소는 또한 유럽과 전 세계에 있는 많은 도시를 괴롭게 하고 있다.

이 새로운 연구를 주도한,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의 제니퍼 킴은 “우리는 부모들에게 그들의 어린 자녀가 시간을 어디서 보내는지 유념하고 특히 장소들이 주요 도로와 근접해 있는지 고려하라고 촉구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신생아 시기는 우리 몸의 다양한 기관의 급속한 발달 시기이고 몸이 미래의 발달을 준비하는 때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월요일, 90퍼센트의 세계 어린이들이 안전하지 않은 공기를 들이마셨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WHO의 책임자는 이 상황을 “용납할 수 없다.”라고 표현했다. 유독한 공기가 어린이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걱정은 연구에 의해 어린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심각하고 장기적인 피해가 밝혀지자 고조되고 있다.

최근 큰 규모의 연구는 유독한 공기가 저체중으로 출산할 위험성을 상당히 높이고, 이는 건강에 평생 피해를 끼친다고 밝혔다. 다른 연구에서는 대기 오염이 선천적 장애, 유아 돌연사와 관련하여 산모의 태반에 있는 오염 입자의 첫 번째 직접적인 증거와 연관이 있다고 드러났다.

저널 엔바이로멘탈 헬스에 출판된 새 연구는 서던 캘리포니아의 어린이 2,318명을 주시한 후 교통으로 인한 오염이 어린이 비만율의 발달에 주요한 요인이라고 밝혀냈던 초기 연구를 기반으로 했다.

그 연구는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디젤 트럭이 붐비는 주요 도로들로부터 유발되는 대기오염의 영향을 조사했다. 그들은 10살까지, 어릴 때 높은 수치에 노출된 아이들이 낮은 수치에 노출된 아이들보다 평균 1kg 가까이 무겁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과학자들은 성별, 인종, 부모의 교육수준 등의 여러 다른 요인들의 고려했을 때 식단의 다양성은 강한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없다고 생각했다.

“우리의 연구는 대기오염의 증가가 아동의 체중 수준을 증가시키고 결국은 아동 비만으로 이어지는 위험을 초래함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입니다.”라고 연구원들은 결론지었다.

차량에서 배출된 다른 오염 물질 역시 아동 비만과 관련이 있다. 2017년 보스턴의 연구는 입자성 오염 물질이 그 원인임을 보여줬다. 한편, 뉴욕에서 실시된 2012년 연구가 임신 중일 때, 다중핵방향족탄화수소에 노출된 아이들도 똑같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새로운 연구는 어떻게 대기 오염이 아이들의 체중 증가를 일으키는지 진단할 수 없었다. 하지만 제니퍼 킴은 이러한 염증이 가능성이라고 말했다. “가장 보편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식욕과 신진대사의 변화를 조절하는 뇌, 또는 몸 전체로 확산되는 폐와 같은 신체 기관의 염증입니다.”

“아동의 체중 증가와 도로로 인한 대기 오염에 노출되는 것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이 연구는 당뇨와 대기 오염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이전의 연구들과 양립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퀸 마리 런던 대학교에서 일하며 이 연구에는 참여하지 않은, 교수 조나단 그릭이 말했다.

“하지만 어떻게 폐로 유입된 유독한 물질들이 우리 몸 전체의 지방 세포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들이 필요합니다.”라고 그가 말했다. 쥐를 가지고 한 실험에서 대기 오염에 의한 뇌 염증은 불안으로 인한 과식으로 이어졌다

위의 추정치는 전 세계 3천 58백만 명의 천식 환자 중 거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연구에 따르면 이 수치는 야외의 대기 오염을 줄이면 피할 수 있는 천식 환자의 규모로 추정됩니다.” 라고 과학자들은 말했다.

 

이건주 인턴기자  sustainability@sjournal.kr

<저작권자 © 지속가능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