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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에도 환경라벨을 부착하자

가전제품에 에너지 효율과 환경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라벨을 붙이는 제도가 시행된 이후 가전제품의 효율이 획기적으로 발전했다. 만약 식품에도 이처럼 라벨을 붙인다면 가전제품에서 얻은 환경오염 억제효과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식품의 생산부터 가공 그리고 포장까지 식품처리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10월 10일 가디언 지의 보도이다.

 

의무적 환경 라벨은 우리가 생산하고 소비하는 방식을 파급효과가 큰 세 가지 방식으로 바꿀 것입니다.

기후 파괴를 피하기 위해서는 고기 섭취량을 대폭 줄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유럽에서 세탁기, 냉장고 또는 TV를 사면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1992 EU 지침에 따라 모든 가전제품에 에너지 효율 레이블을 부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10,000종을 멸종 위기의 위험에 밀어넣고, 온실 가스의 약 30%를 방출하면서 질소와 인의 오염을 80%까지 유발하는 우리의 우리 식량 체계에는 친환경 라벨만을 붙이는 것일까요? 가전 ​​제품의 판결에는 큰 영향이 있었습니다. 초기에는 냉장고와 냉동고의 75%가 G에서 D등급 (낮은 효율)으로 평가되었지만 오늘날에는 98%가 A ++ 또는 A +++로 분류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라벨 부착 기기의 에너지 효율은 라벨이 없는 기기보다 3배나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식품에 대해 동일한 시스템을 도입하면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의무적 환경 라벨은 우리가 생산하고 소비하는 방식을 넓게 파급 효과가 있는 세 가지 방식으로 바뀔 것입니다. 첫째, 생산자는 일관된 방법으로 영향을 측정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는 값비싼 것이 아닙니다. 토지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발자국을 계산하는 필드프린트(Fieldprint)나 쿨팜툴(Cool Farm Tool)과 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환경 영향을 모니터링 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보조금 지급 및 위성 데이터에 대한 현존 농장 점검은 농부 정보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농업 회사 중 하나인 올램(Olam)은 이미 농부정보시스템을 통해 16만 명의 재배자에 대한 정보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광고 모니터링 도구는 가끔 영향을 줄이는 간단한 방법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코스트코의 유기농 계란 생산자들은 배출량을 13% 줄이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이 라벨은 결과가 어떻게 얻었는지가 아니라 결과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제작자 선택을 지원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기농법을 채택하거나 비료 사용을 제한하면 토양, 기후 및 경제적 여건에 따라 일부 농장에서는 영향과 이익을 줄이지만 다른 농장에서는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농부들에게 영향을 모니터 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은 그들이 특정 방법을 채택 할 것을 요구하는 것보다 나은 접근법입니다. 중국에서는 대규모 프로그램이 2천 1백만 명의 소규모 참여자를 끌어 들였습니다.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유연하게 대응한 농민들은 그렇지 않은 농민에 비해 12%의 수율 증가와 20%의 배출 감소를 보고했습니다.

둘째, 의무적 라벨은 지속 가능한 소비를 지원합니다.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외관, 맛 및 비용이 동일한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다를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초코렛바 한 개는 6.5kg의 CO2eq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로 30 마일을 주행하는 것과 같지만, 카카오 나무가 자라고 탄소를 저장하면 배출량은 0입니다. 환경에 영향력이 큰 쇠고기 생산자는 영향이 적은 생산자는 보다 5,700%더 넗은 토지를 사용하며 1,000% 더 많은 배출량을 생성합니다. 라벨을 통해 소비자는 이러한 제품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열대우림동맹인증(RFA: Rainforest Alliance) 나 지속가능한팜오일인증(RSPO: Roundtable on Sustainable Palm Oil)과 같은 현재의 에코 라벨은 환경적 혜택이 적어 소비자 행동에 거의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자발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미 영향이 적은 생산자는 인증을 받았고 영향력이 큰 생산자는 라벨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자발적인 라벨은 소비자 행동을 활용하지 않습니다. 구매자는 윤리적인 것으로 느끼는 브랜드제품을 사기보다는 비 윤리적 인 것으로 생각하는 브랜드 제품 구매를 중단 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또한 약 460 개의 자발적 라벨이 존재하는데 소비자 인지도는 일반적으로 낮습니다.

의무적 라벨은 동일한 방식으로 여러 제품에 대한 영향이 큰 생산자와 부족한 생산자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많은 사람들이 상점에 갈 때마다 그들에게 이런 사실에 노출시킴으로써 선택에 대해 생각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우리가 단순히 다른 초콜릿바를 선택하는 개인들보다 더 심각한 행동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식물성 식습관을 세계적으로 채택하게 되면 우리는 아프리카의 크기인 31억 헥타르의 농경지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것은 지구에 마지막으로 남은 자연 생태계 압박을 줄이고 광대한 지역을 다시 자연상태의 야생으로 돌아가게 할 것입니다. 또, 지구 온실 가스 배출량은 연간 70억 톤 감소할 것입니다. 오래된 들판에 나무가 자라면서 20년 동안 대기로부터 연간 60억 톤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할 것입니다. 총 배출량의 25% 감소를 의미합니다. 식물에 기초한 식습관이 질소와 인의 오염을 1/2로 줄이고 물 부족을 1/4 줄이며 항생제와 살충제 사용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것입니다.

또한 소량의 생산자는 소량의 영향을 생성하므로 영향이 큰 생산자 제품을 피한다면 배출 감소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규모 소비자 변화에 의해 큰 환경 편익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으로 라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의무적인 환경 라벨은 현재 부족한 식품 시스템에 관한 정보를 생성할 것입니다. 이는 실제 환경 파괴와 관련된 세금이나 보조금과 같은 더 나은 정책을 뒷받침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 제품을 선택할 때 소비자는 환경 문제를 향후의 비용 절감과 동등하게 순위를 매깁니다. 장기적으로 식품에 더 나은 경제적 인센티브가 요구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인센티브는 생산자가 자신의 방법을 혁신하고 변경하도록 장려 할 것입니다. 이런 것이 가능합니다. 매년 0.5조 달러 이상의 보조금이 농민들에게 배포되지만 그 돈은 환경 문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지금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지도자들이 의무적인 환경 라벨을 이행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기업에게 보상을 주고, 지속 가능한 식량을 공급하고 더 나은 정책 결정을 지원할 것입니다. 이 비교적 간단하지만 강력한 변화는 우리의 황폐화된 행성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하고 역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박세원 인턴기자  sustainability@sjourna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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