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속가능사회 기후변화
불꽃놀이 대신 드론놀이를?

밤하늘에 찬란히 쏟아지는 불꽃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한다. 하지만 이제는 불꽃놀이의 이면적 문제에 집중해야 할 때다. 불꽃을 하늘높이 쏘려면 화약을 써야 하는데 이는 심각한 환경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불꽃놀이의 심각성을 알리고 대안책을 소개한 기사가 2018년 7월 4일 가디언 지에 실렸다.

 

아스펜의 밤하늘은 단순한 불꽃놀이가 아닌 애국 행사로 환히 밝혀질 것이다. 가뭄이 심각한 로키산맥과 미국 서부를 지나는 명성 있는 스키 마을에서는 화재 위험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전통적 행사인 독립 기념일 불꽃놀이를 취소했다. 그리고 콜로라도, 아리소나, 캘리포니아 등 많은 다른 나라도 불꽃놀이를 하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지속적인 가뭄과 심각한 화재 위험을 오랜 기간 동안 이끌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해 경고했고 드론과 레이저를 통해 불꽃놀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리소나에 있는 플래그스태프는 7월 4일 불꽃놀이를 취소한 도시들 중 하나이다. 한 이벤트 주최자는 기획자들이 기존의 불꽃놀이 대신 레이저 쇼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랜드 캐니언에서도 레이저 쇼가 계획되어 있다. 많은 나라들이 퍼레이드, 콘서트, 어린이 대회, 코스튬 파티 등의 무료 이벤트를 열고 있지만 아스펜은 컴퓨터화된 50개의 드론 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는 축하를 위한 하이라이트를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드론 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재미있고 새로울 겁니다.”이벤트를 기획한 아스펜 챔버 리조트 협회 멜리사 와이슨배이커(Melissa Wisenbaker)가 말했다.

이 아이디어는 최근의 동계올림픽에서 장관을 이뤘던 드론 쇼를 보고 떠올랐습니다. 그녀가 말했다. 그리고 그것은 미디어와 인터넷의 센세이션이 되었다. 조직화된 드론들이 대한민국 평창의 하늘에서 춤을 추었고 날아다니는 비둘기, 뛰어오르는 스노보드 선수, 올림픽의 반지 형상을 만들었다.

“지금 아스펜과 콜로라도의 다른 지역에서 큰 규모의 불이 금지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 번도 이런 금지 조치를 취해본 적이 없습니다.”와이슨베이커가 말하였다.

규제는 강했다. 마을 내 실외에서 흡연하는 것, 숯불로 바비큐를 하는 것 그리고 모든 캠프파이어가 금지되어있다.

그레이트 레이크 드론 회사의 판매 및 마케팅 디렉터 레이나 프라이스(Reyna Price)는 수요일에 아스펜에서 진행되는 드론 쇼를 위해 고용되었다. 그리고 그녀는 이것이 성장하는 사업이지만 연방 항공국의 허가가 필요한 틈새시장이며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하였다.

“우리는 그들이 UFO를 봤다고 생각하기 전에 사람들에게 말해야 합니다.”프라이스가 말하였다. 아스펜의 드론들은 미국의 스위트 홈 알라바마와 파티와 같은 노래에서 설정된 독수리, 별, 줄무늬 그리고 다른“애국적인”형상을 만들 것입니다.

많은 화재는 이미 서부 지역을 불태웠다. 2017년 캘리포니아를 완전히 파괴했던 일련의 화재 발생 이후 주지사 제리 브라운(Jerry Brown)은 주가 기후 변화에 의해 악화된 화재 위험의 새로운 정상에 직면하였다고 경고하였다. 새크라멘토 근처에 위치한 윈터스 시는 화재 위험 때문에 이번 해 7월 불꽃놀이 행사를 취소하였다. 뉴 멕시코에 위치한 로스 알라모스도 같은 결정을 내렸다.

국립 해양 대기청은 미국이 작년 3000억 달러의 기상재해로 인한 비용과 산불 피해로 1880억 달러를 기록한 것에 주목하였고 극심한 기후변화를 경고하였다.

“우리는 확실히 그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스태프의 대변인 클레어 하퍼(Claire Harper)가 산불과 가뭄을 더욱 가중시키는 주는 기후 변화에 대해 말하였다. 아리소나 북부에 위치한 마을의 겨울과 봄은 건조하고 사람들이 불을 일으킬 경우를 대비해서 주위의 숲들은 통제되어있다. “그 마을은 많은 독립기념일 행사를 개최할 것이며 레이저 쇼가 예약되어 있습니다.” 그녀가 말하였다.

아스펜에서, 도시 당국들은 사람들이 폭죽이 금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불꽃놀이를 하지 않아서 실망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하였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해합니다.” 와이슨 베이커가 말하였다.

  이것은 누군가에게는 최고의 소식이다.

“고양이들과 개들은 최고로 행복할 것입니다.” 와이슨 베이커가 말하였다. 덧붙여 불꽃놀이로 인해 공포에 떨었던 여우, 사슴, 곰 그리고 다른 야생동물도 소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김도연 인턴기자  sustainability@sjournal.kr

<저작권자 © 지속가능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