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속가능사회 환경
매년 대기오염으로 전세계에서 7 백만 명이 사망한다 - 세계 보건 기구(WHO)의 최신 보고

세계 보건기구 (WHO)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세계 10명 중 9명은 높은 수준으로 오염된 공기를 호흡한다. 관련 기관은 대기 오염으로 인해 매년 700만 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18년 5월 1일 텔레그라프 지의 보도이다.


최신 WHO 수치는 전세계 108 개 국가의 4,300 개 도시와 마을 및 기타 정착촌의 대기 오염 물질를 측정한 자료이다.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도시의 대기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WHO의 공중 보건, 환경 및 사회 결정 요인 담당 이사인 마리아 네이라(Maria Neira) 박사는 "이 세계적 공중 보건 문제에 대한 정치적 관심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대기 오염 데이터를 기록하고 있는 도시가 증가한다는 것은 대기 오염 평가 및 모니터링에 대한 의지를 반영한다. 물론 이러한 증가의 대부분은 고소득 국가에서 진행되지만,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모니터링 규모가 확대되길 희망한다."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동남아시아에서 대기 오염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WHO에 의한 지리적 분류에 따르면 동부 지중해로 분류되는 중동과 북 아프리카에서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아프리카와 서태평양의 중저-소득 도시에서도 오염 수준이 높았다. 세계의 많은 거대 도시들은 연간 평균 오염 수준이 WHO 안전 한계의 5 배 이상이었다.

 

"대기오염이 뇌졸중, 심장병, 만성 폐색성 폐 질환, 천식, 폐렴 및 폐암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순간 모든 상황이 바뀔 것이다" - 마리아 네이라, 세계 보건기구

 

부유한 국가에서 가장 낮은 오염 수준을 보였고 특히 유럽, 미주, 서부 태평양 지역이 낮은 수치를 나타내었다. 웨일즈의 포트 탈봇 (Port Talbot)이 최악의 영국 마을이었고 WHO의 리스트에서 1,440 번째에 랭크 되었다. 한편 런던은 2,937 위였다.

올해 1월 말까지 런던은 이미 2018년 전체에 해당하는 법적 대기 오염 한계에 도달하였다. 사실 최근 몇 년 동안 약간의 공기 질 개선이 있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는 매연 저배출 버스와 같은 공기질 측정과 T-Charge로 알려진 노후 차량에 대한 세금 인상으로 인한 것이었다.

영국 정부는 2040년까지 디젤 및 휘발유 자동차를 금지하는 보다 광범위한 조치를 계획하고 있다. 불법적으로 높은 대기 오염 수준은 영국에서 일년에 약 4만 명의 조기 사망을 초래하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훨씬 심각하다. 대기 오염 관련 사망의 90 % 이상은 중저 소득 국가, 특히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발생한다.

"대기 오염은 오늘날 건강의 가장 큰 환경적 위험일 뿐만 아니라 현 시점에서의 공중 보건 문제의 주요 도전이다. 아마도 가장 골치 아픈 주요 문제 중 하나일 것이다."라고 네이라 박사는 말했다.

실내 - 또는 옥외- 공기 오염 으로 매년 420만 명이 사망하는데, 연간 380만 명이 요리와 고체 연료를 사용하는 가정용 난방으로 인한 대기 오염으로 사망하고 있다. 대기 오염에 따른 사망은 그을음, 먼지 등 오염된 공기에서 발견되는 미립자가 폐와 심혈관 시스템에 들어가서 발생한다.

대부분의 경우 대기 오염은 일차적 원인이 아니라 부차적인 기여 요인이다.

대기 오염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사망 원인인 비 전염성 질병 (NCDs) 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점차 인식되고 있다. 심장 질환 및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의 25%, 만성 폐색성 폐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43%, 그리고 폐암으로 인한 사망의 29 %는 질 나쁜 공기 호흡과 연관되어 있다.

WHO는 오염된 공기에서 발견되는 PM10과 PM2.5의 2 가지 범주의 미립자 물질의 연간 평균 농도를 조사하였다. 황산염, 질산염 및 검댕을 포함하는 PM2.5 오염 물질이 건강에 가장 문제가 된다.

국가적으로 평균 연간 대기 오염 수준을 공기 1 입방 미터 당 PM2.5 10 마이크로 그램으로 제한할 것을 권장한다. 대부분의 자가 보고 자료에 따르면 오염의 정도가 세계 대부분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여러 국가들, 특히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 오염 수준을 억제하기 시작했다.

세계 최악의 오염원으로 여겨지는 중국은 놀라운 진전을 이루었다. "중국은 매우 강력한 정치적 방법으로 대기 오염에 관한 전쟁을 선언했다. 주요 위험 중 하나로 대표되는 세계 최대 국가 중 하나에서 이런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희망이 된다." 고 네이라 박사는 말했다.

인도, 멕시코 등 많은 다른 나라들도 작은 수준으로 긍정적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

"당신이 최소한의 정치적 의지를 가지고 약간의 투자를 한다면, 거의 즉각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스칸디나비아는 건강도 환경도 해치지 않으면서 매우 강력한 경제적 발전을 이룰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라고 네이라 박사는 말했다.

비록 지금은 천천히 진행되고 있지만, 높은 대기 오염 수준과 건강 결과의 저하 간의 관련성에 대한 전 세계의 국가적 인식이 높아지게 되면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조치도 가능할 것으로 WHO는 생각한다.

"사람들이 이러한 대기 오염 문제가 행성이나 먼 미래 또는 앞으로 수년 후에나 발생하는 일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바로 자신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기 시작하게 되면, 뇌졸중, 심장병, 만성 폐색성 폐질환, 천식, 폐렴, 및 폐암과 같은 질병과 대기 오염과의 연관성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면 상황은 완전히 변화될 것이다."라고 네이라 박사는 말했다.

 

 

안현진

지속가능저널  sustainability@sjournal.kr

<저작권자 © 지속가능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속가능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