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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의 ‘핀토’와 LTCM, 재무리스크와 리스크의 재무화의 문제

 

지금은 생산되지 않지만 포드사가 만든 핀토(Pinto)는 1970년대 미국의 대표적인 소형차 모델이었습니다. 핀토는 포드사의 자동차 가운데 세계 최초의 보급형 자동차 ‘모델T’에 버금가는 유명세를 누립니다. 그 인지도는 그러나 ‘모델T’와 달리 명예롭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사상 최악의 50대 자동차’ 중에 포함된 게 단적인 예이지요.

1970년 출시된 핀토는 미국에서 인기 있는 소형차였지만 연료통의 안전성과 관련해 끊임없이 논란에 휩싸였고, 결국 1981년 소송을 당합니다. 판매가격을 2000달러에 맞추고 무게를 줄이기 위해 연료통을 범퍼와 뒤차축 사이에 배치한 게 문제였습니다. 이 같은 구조로 인해 추돌 사고시 연료통이 파손되면서 연료가 새어나왔고, 유출된 기름에 불이 붙어 폭발하는 사고까지 발생했습니다. 핀토는 ‘바베큐 시트’라는 비아냥까지 듣게 됩니다.

핀토가 유명해진 결정적 계기는 이른바 ‘핀토(Pinto) 메모’ 때문입니다. 재판과정에서 옴짝달싹 할 수 없는 증거가 제시됐는데, 그게 바로 포드 내부의 비용편익분석 자료인 ‘핀토(Pinto) 메모’이었습니다.

 

포드의 ‘핀토’ 비용편익 분석

연료탱크를 보완할 때

연료탱크에 손대지 않고 배상할 때

판매대수

11,000,000

사고 발생 전망치

화재사망(명)

180

중화상(명)

180

화재로 인한 차량파괴(대)

2,100

연료탱크 개선에 드는 대당 추가 비용

$11

단위당 비용

화재사망(명)

$200,000

중화상(명)

$67,000

화재로 인한 차량파괴(대)

$700

총비용

$121,000,000

총비용

$49,530,000

 

포드의 비용편익분석에 따른 차량안전보강 비용은 1억2100만 달러입니다. 예상 판매대수가 1100만대이고, 연료탱크 보수비용을 대당 11달러로 계산해 산출된 금액입니다. 포드는 연료탱크를 수리하지 않았을 때 드는 비용도 계산했습니다.

과거 사고율 등에 준해 예상 사고대수를 2100대로 추산하고, 이때 사망자 180명, 중화상자 180명으로 잡았을 때 소요액은 4천953만 달러였습니다. 여기서 사고는 폭발을 의미하며, 사망배상금으로 1인당 20만 달러, 중화상 배상금 1인당 6만7000달러, 차량 배상금 대당 700달러로 가정했습니다.

비용편익분석의 결론은 출고되는 전체 차량의 연료탱크를 보수하는 것보다 연료탱크를 보수하지 않는 게, 즉 결과적으로 사고를 방치하는 게 경제적으로 낫다는 것이었습니다.

계산이 그렇게 나왔다고 하더라도 분석결과를 경영진이 수용했다는 사실은 쉽사리 납득하기 힘듭니다. 거대 기업의 책임 있는 경영자들이 비록 타인이지만 사람의 목숨보다 돈이 더 중요하다고 공식적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말입니다. 굳이 당시 포드 경영진 입장에 서보려고 노력한다면, 짐작컨대 업종 특성상 사람이 죽거나 다치는 상황을 자주 접해 인명사고에 무감각해졌고, 그러다 보니 모든 상황을 수치화해, 즉 돈으로 환산하는 사고체계가 확립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라는 문명의 이기는 죽음을 일상으로 불러냈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인은 매일 아침 출근하며 어제의 사망자와 부상자를 전광판에 적힌 숫자라는 형식으로 인식합니다. 이 숫자의 의미는 일반인과 자동차산업의 핵심 경영자들 사이에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포드 경영진에게 (당시엔 전광판으로 집계되지는 않았겠지만) 이 숫자는 경영상의 일상적인 판단에 필요한 자료일 뿐이었습니다. 숫자 너머에 존재하는 인간이란 실체는 애써서 보려고 하지 않는 한 보이지 않게 됩니다.

만일 ‘핀토 메모’가 외부에 폭로되지 않는다는 보장만 있다면 어쩌면 지금 이 글을 읽는 독자들 중에서도 당시 포드 경영진과 같은 결정을 내릴 것 같다고 생각할 사람이 있지 않을까요. 

 

안치용 / 발행인  dragon@sjourna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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